갑상선 기능 저하증, 9월 일교차가 심한 날씨에 추위를 많이 타거나 체중의 증가 또는 지속적으로 피곤한 느낌이 있다면,
이 증상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우리 몸의 중요한 조절 장치인 ‘갑상선’에 대해 이야기하려 합니다. 특히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갑상선 기능 저하증 이란?
갑상선 기능 저하증(또는 저하형 갑상선피질기능항진증)은 갑상선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의 양이 정상보다 낮아져서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이로 인해 신진대사 속도가 느려져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납니다.
2.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증상
피로: 첫 번째로 자주 나타나는 증상으로, 일어나자마자 피곤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체중 증가: 신진대사 속도가 느려져서 체중이 늘어납니다.
추위 탐: 체온 조절 메커니즘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추위를 많이 타게 됩니다.
변비: 소화기관의 움직임이 느려져 변비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피부와 모발의 건조함: 피부와 모발에 충분한 영양분을 공급하지 못하여 건조해질 수 있습니다.
3.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예방 방법
현재까지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완전히 예방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하지만 몇 가지 습관을 통해 건강한 갑상선 기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규칙적인 생활습관: 정기적인 식사와 충분한 수면은 호르몬 분비를 규칙적으로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영양 균형 잡힌 식사: 요오드가 풍부한 음식(해산물, 우유 등)을 섭취하고, 과도한 카페인과 알코올 섭취는 피하도록 합니다.
정기적인 건강검진: 갑상선 문제는 초기에 발견하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해 조기 발견하고 치료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생활 습관의 변화와 함께 적절한 치료를 받음으로써 관리할 수 있는 질병입니다.
만약 위에서 언급된 증상 중 일부가 있다면 전문가와 상담하여 조속히 치료에 들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은 우리 모두의 소중한 자산입니다. 알아두면 도움되는 이런 정보로 여러분의 건강인 지식을 높여보세요.